표피낭종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

표피낭종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

통증이 동반되는 표피낭종,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

작은 혹이 만져지거나 악취가 나는 고름이 배출되는 경우, 피지가 고여있다고 호소하며 병원을 찾게 되서나 크기가 점점 커지고 세균감염으로 염즘까지 번져야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표피낭종(epidermal cyst)으로 피부 진피내에 주머니를 형성하여 그 안에 각질화된 물질이 가득 차있는 것입니다. 원인은 모낭의 입구가 막혀 표면의 표피세포가 진피 속으로 증식하는 경우와 외상으로 인해 표피세포가 진피내로 삽입되는 경우뿐만 아니라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human pillomaviurs, HPV)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표피낭종은 매우 흔하고 누구에나, 신체 어느 곳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귀뒤, 겨드랑이, 목 등 신체마찰이 많고 피지선이 발달한 부분에 잘 생깁니다.

표피낭종,표피낭종치료,압구정피부과,강남피부과,표피낭종,레이져치료

 

표피 낭종이 피부 속 깊은 곳에 생겼거나 위치가 피부가 두껍고 딱딱한 부위에 발생한 경우엔 피지주머니가 터질 가능성이 높고 제거 후에도 염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방치하기 보다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표피 낭종의 치료는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적 방법은 피지낭종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를 포함한 전체 병변을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시술을 시행합니다. 거의 재발없이 완치할 수 있으나 흉터를 남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표피주머니가 큰 경우, 염증이 심한경우에는 수술의 범위가 넓어져 흉터간 생길 확률도 높아집니다. 수술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낭종을 먼저 짜내고 낭종주머니를 제거하는 방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표피낭종,표피낭종치료,압구정피부과,강남피부과,표피낭종,레이져치료

비수술적 방법으로 표피 낭종의 크기가 작을 경우 레이저를 이용합니다. 레이저를 이용해 낭종벽 자체를 태워 없애는 원리인데 흉터는 거의 없으나 낭종벽을 완전 제거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재발확률도 수술적방법보다 높습니다. 그러므로 숙련된 시술자가 최대한 낭종벽을 깔끔히 제거하는 것이 이 시술에서 중요한 핵심으로 작용합니다. 이외에도 염증이 심할 경우 주사시술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표피 낭종 치료에 있어서 시술자가 병변 위치, 크기나 염증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선택뿐만 아니라 여러 시술방법을 병행할 수 있는 많은 경험이 중요합니다.

 

카톡문의 : 위드윈피부과 (클릭시 카카오톡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전화문의 : 02-547-6600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