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대한피부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 위드윈피부과 서현이원장님 초청강연!

춘계학술대회,대한피부과의사회,위드윈피부과,피부과전문의,강남피부과,압구정피부과,위드윈피부과

제23회 대한피부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 위드윈피부과 서현이원장님 초청강연!

 

춘계학술대회,대한피부과의사회,위드윈피부과,피부과전문의,강남피부과,압구정피부과,위드윈피부과

대한피부과의사회,춘계학술대회,피부과전문의,위드윈피부과,서현이

 

지난 3월 28일 제23회 대한피부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에서

Session 15. 색소 II : 레이저 토닝, 그 이상, 내가 선택한 색소의 세컨드 라인 치료

<색소치료의 든든한 조력자 : 메디컬 스킨케어> 의 제목으로 위드윈피부과의 서현이 원장님의 초청강연이 있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서현이 원장님의 발표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레이저에 의해 손상 받은 keratinocyte는 염증매게 물질을 분비하고 이 물질은 melanocyte를 activation 시켜 염증 후 색소침착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후 생긴 피부장벽 손상은 melanocyte activation 시켜 색소를 진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색소 레이저 후에는 1. 빠른 염증 반응 완화와 2. 피부장벽개선, 3. 염증후색소침착 예방 시키는 것이 색소치료를 위한 메디컬 스킨 케어의 핵심입니다.

 

  1. 염증반응을 줄이기 위한 medical skin care 를 살펴보겠습니다.
  • Topical steroid: 스테로이드는 염증후 색소침착을 줄이기 위해 예방적으로 2~7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 cryo 관리: cryo electroporation를 이용한 cryo 관리입니다. 쿨링효과로 열손상으로 인한 부기, 열감을 완화시켜주며 염증반응을 감소시킵니다.
  • 더미오 케어: 고농도의 음이온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빠른 세포 분열이 일어나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 저출력 레이저 치료 : 염증관련 사이토카인분비를 감소시켜 맬라닌 합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growth factor를 분비하여 재생에 도움을 주므로 저희 위드윈피부과 에서는 벨라룩스를 이용하여 염증, 재생, 색소치료에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색소침착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medical skin care 입니다.
  • 미백성분을 저희 위드윈피부과 에서는 고주파 초음파인 벨라소노를 이용하여 피부에 침투시킵니다.
  • Tranexamic Acid : oral제제가 가장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희 병원에서는 750mg/day 사용하고 있습니다.
  • Exosome : 최근엑소좀의 여러 miRNA가 멜라닌 합성에 관여한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었고 엑소좀에 대한 임상연구결과 엑소좀을 하루에 2번 8주동안 도포하면 4주부터 멜라닌 감소가 관찰되었습니다. 이 연구로 엑소좀이 색소침착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 알수 있습니다.
  • 엑소좀으로 벨라스템 95%를 사용하며 이는 엑소좀뿐만 아니라 피부 줄기세포 배양액, growth factor가 포함되어 있어 색소 치료와 함께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줍니다. 벨라스템은 효율적으로 침투시키기 위해 초음파인 벨라팩트를 이용해 시술됩니다. 저희 병원에서 효과도 좋고 환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부적절한 홈케어는 염증후 색소침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홈 메디컬 케어도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현재는 병원 들어와 있는 기성품 화장품으로 처방하기 때문에 일부 환자에서는 화장품을 처방하는데 제한점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결방법으로 맞춤형 화장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최근 관심을 많이 가지는 맞춤형 화장품은 환자의 피부타입과 니즈에 따라 원료내용물으로 조합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저는 이 맞춤형 화장품이 앞으로 홈메디컬 케어에 중심이 될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시술후 처방한 맞춤형 화장품을 홈케어로 사용한다면 피부과 시술 효과증대 및 맞춤케어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질것입니다.

이런 맞춤형 화장품 판매제도는 2020년 3월 14일에 도입이 되었으며 맞춤형화장품 조제 관리사 자격증이 있어야 판매가능합니다.

저희 위드윈피부과 에서는 새로운 트렌드 맞춤형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 대표 원장님과 저는 맞춤형 조제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원내 메디컬 스킨케어 뿐만 아니라 홈케어도 맞춤형으로 맞춤형 화장품이 필수가 되는 시대가 다가 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벌써 유전자, AI, 마이크로 바이옴등  최신 신기술들과 맞춤형 화장품을 접목시키려는 여러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에 가장 전문가인 피부과 전문의들이 이에 대한 관심과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발표하였습니다.

 

강남 압구정 위드윈피부과에서는 엑소좀인 벨라스템95%와 침투초음파 벨라팩트를 이용한 엑소좀팩트 라는 시술을 통해 시술 후 메디컬 스킨케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 메디컬 스킨케어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병용하였을 때 좋은 색소 치료결과와 함께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톡문의 : 위드윈피부과 (클릭시 카카오톡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전화문의 : 02-547-6600

Related posts